MY MENU

부모자료실

제목

장애아동의 구체적인 양육방법 (사회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4.1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82
내용
사회성

① 되도록 많은 아이들과 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 나는 친구들과 함께 노는 동안 내가 친구들과 다른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죠. 그러면서 나의 감정을 통제하기도 하고 나의 편견을 고치기도 하죠.

② 내가 울 때 성급하게 간섭하지 마세요.
: 나는 울면서 긴장을 풀고 욕구 불만을 해소하지요. 내가 진정된 후 나의 감정을 얘기할 때 열심히 들어주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③ 내가 친구나 형제하고 싸울 때 우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시간과 권리를 주세요.
: 싸움을 해결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우리 일은 우리가 해결하는 습관을 가지며 능력 또한 발달하게 되니까요.

④ 내 마음대로 장난감을 갖고 놀도록 내버려두세요.
: 내가 항상 엄마·아빠처럼 생각하고 노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고 받아 주세요.

⑤ 집단 경험을 많이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 집단생활을 통하여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며 대인 관계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될 테니까요.

⑥ 내가 엄마·아빠의 눈치를 살피는 아이가 되지 않게 해 주세요.
: 엄마·아빠가 너무 엄하고 거부적일 때, 또는 엄마·아빠의 기분에 따라 내가 행동해야 한다면 나는 나보다 강한 사람의 눈치만 살피는 사람으로 클 거예요. 그리고 나보다 약한 사람에게 함부로 대하는 폭군이 될지도 몰라요.

⑦ 내가 장난이 심할 때 무조건 야단치지 말고 노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 노는 법을 몰라서 장난만 칠 때가 있기 때문이죠.

⑧ 나의 개성과 발달, 그리고 취향을 이해하고 지도해 주세요.
: 가끔 엄마·아빠에게 반항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자라는 과정의 한 모습이랍니다. 엄마·아빠의 생각에서가 아닌 진정한 나의 모습을 보고 이에 맞게 이끌어 주세요.

⑨ 내가 엄마·아빠를 신뢰하게 해 주세요.
: 내가 엄마·아빠의 관심과 사랑을 깊이 느낄 때 나는 엄마·아빠를 더욱 닮으려 하며 엄마·아빠의 좋은 행동들을 본받게 되죠. 그리고 엄마·아빠를 깊이 믿게 된답니다.

⑩ 나를 너무 보호하기보다는 많은 사람, 다양한 환경과 접할 기회를 주세요.
: 그럼으로써 세상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은 의욕과 창의성 또한 키워지게 되죠.

⑪ 내가 느낀 바를 꾸밈없이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세요.
: 내 자신의 의사가 존중된 다음, 나도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기가 쉽죠.

⑫ 내가 친구에게서 나쁜 버릇을 배운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 나는 엄마·아빠가 가르쳐 주신 좋은 버릇을 기억하고 있어요. 잠시 친구의 나쁜 버릇을 모방하더라도 일시적인 것이니 이해해 주세요.

⑬ 엄마·아빠의 다정한 행동을 보고 어른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며 자연스럽게 사랑하고 사랑 받을 수 있을 거예요.

⑭ 내가 상상놀이나 역할놀이를 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 소꿉놀이, 군인놀이, 병원놀이 흉내를 내는 것은 참 재미있어요. 이런 놀이를 통해 내가 느끼는 바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고 또 이웃 사람들의 역할에 대해 더 알게 된답니다.

⑮ 학교나 집밖에서 배운 좋은 행동들을 집에서도 실천하게 해 주세요.
: 양보하기, 규칙 지키기, 정돈하기, 질서 지키기 등 좋은 행동들이 습관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