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부모자료실

제목

<학교 들어가기 전 가져야 할 평생습관 12가지> 1.

작성자
그린맘
작성일
2015.02.26
첨부파일0
추천수
2
조회수
1323
내용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인 일곱 살까지는 무엇보다 평생 습관에 신경 써야 한다.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회에서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잇도록 몸과 마음의 준비를 시켜야 하는 것이다.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필요한 평생 습관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마음을 다스리는 긍정적 정서 습관>

 

태어나서 7세까지 형성되는 정서가 평생 영향을 끼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화목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표정이 밝고 무엇을 하든 즐겁다. 공부를 하는 것도 놀이고 그림을 그리는 것도 놀이고 자기 방을 치우는 것도 심부름을 하는 것도 재미있는 놀이다. 재미있으니까 뭐든 스스로 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늘 해피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가정 먼저 해야 할 일! 아이에게 안정된 정서적 환경을 만들어줘 긍정적인 정서를 가진 아이로 키우는 일이다.

 

반대로 정서적 안정감을 갖지 못한 아이는 성장하면서 발달적 문제를 겪게 될 위험이 크다. 자아존중감이 낮고 극단적으로 의존적이거나 공격적이고, 이후 성인기까지도 자지조절능력을 갖기가 어려워서 좌절, 실패, 갈등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갖게 된다. 또한 분노를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해 자해나 타인에 대한 폭력 등 부적절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아이를 긍정적인 사람으로 키우느냐, 부정적인 사람으로 키우느냐는 부모의 손에 달려 있다. 아이의 정서 발달은 부모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느냐에 따라서 확연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아이의 기질과 특성을 파악하면서 각 시기에 맞게 적절하게 대처하고 긍정적으로 훈육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에디슨맘의 아이디어 서랍장-

2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